※ 트러블슈팅은 꼭 남기는 것을 추천한다. 사이트내 체계나 정책으로 돼있지 않더라도 개인적으로 갈무리를 하는 것이 좋다. 조금 귀찮지만 인수인계나 디버깅에서 매우 편해진다.

 

트러블슈팅이란?

어떤 이슈가 있었고 그걸 어떻게 해결했다에 대한 체계적인 기록, 분석

일반적으로 엑셀로 관리하며 발생일시, 원인, 조치 등을 적어둔다.

스샷을 찍어둘 수 있다면 더 좋다. [엑셀로 스크린샷 관리]

 

에러가 났을 땐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먼저다.

경험이 많지 않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원인을 너무 빠르게 확신하는 것이므로 현상은 일어난 그대로 파악해보자.

1. 현상파악

2. 추정원인

3. 추정원인에 의거한 조치

4. 최종 조치 결과

 


디버그 알고리즘 예시1

현재 발생한 현상 : Process영역 내부에 있는 로그상 End 자체를 가지않고 중간에 Kill된 것 같다.

Loop
추정하는 원인들 : 1. 누가 Stop을 했는데 로그상 End로 남겨졌다. 2. Executor 자체가 스스로 에러나서 꺼졌다.
조치 : 1. => Audit Log를 확인 X[누군가 건드린 히스토리 없음] 2. Executor 자체 오류
end Loop

해결하지 못한 경우라도 '추후 모니터링' 등으로 기록하고 hanging하도록 하자.


디버그 알고리즘 예시2

현재 발생한 상황 : Write Cell에서 HRESULT가 발생했다. 

Write Cell [엑셀 파일 / 시트 / 셀]

i) 셀에 다음과 같은 String이 추가되어 있나 => String '='(잘못된 함수 에러) '@'(잘못된 이메일 주소 에러) 등

 - [Success/Fail 같은 개발자가 정해놓은 코멘트밖에 없음] 

ii) 잘못된 시트 문제인가 => 시트는 고정돼 있었고 이미 에러없이 처리된 전력이 많다. 갑자기 에러남.


iii) 엑셀 세션의 간헐적 문제인가 => * 엑셀 파일을 끄고 켜는 과정에서 세션이 물렸나?

* 조치1 => save changes deselect + save workbook => 효과없음

* 조치2 => 기존 Activity에서 에러가 나는 경우 File-workbook에 있는 Activity로 대체

 

 

 

+ Recent posts